작명 성명학 17강 좋은 이름을 작명하는 순서

 

 

좋은이름을 작명하는 순서

 

 

 

사주분석이 어려우신분은 4번부터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1) 태어난 날의 사주를 작성한다.

우선 작명을 하려면 그 사람의 출생 연월일시의 간지를 분석해야 한다. 글자로는 모두 8글자이므로 팔자(八字)라고도 한다. 팔자를 배열한 다음 팔자의 오행생극 등의 작용과 변화를 근거하여 일생의 길흉화복을 추측하는 것이니 팔자를 배열 할 수 없다면 어려운 부분이다. 최근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팔자분석이 어느정도 가능해졌다. 

 

 

2) 사주를 분석한다.

사주명식을 작성하여 음양오행을 분석하여 오행의 역학관계에 따라 필요한 오행을 찾는다. (사주에서 부족한 오행을 이름을 통해 보완하는 것이 작명의 기본) 여러 가지  운명학(명리, 기문둔갑, 자미두수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운세의 흐름을 파악하고 대략의 진로와 적성을 파악하고, 부모형제와 조상의 정보에 따라 부모와의 궁합을 보고, 초년운세의 길흉을 예측한다. 초년운을 비롯한 평생 운세의 성쇠를 판단하여 선택할 이름자의 동정(動精)을 살핀다.

 

 

3) 음양과 오행의 과부족을 판단하여 보충한다.

일주의 일간을 기준으로 목화토금수의 오행의 강약을 판단하고, 년운, 대운을 살펴보고 정격과 변격을 파악하여 격국을 판단하여 용신을 정한다. 사주에 도움을 주는 음양오행을 고려하여 수리와 자원오행을 염두에 둔다.

 

 

 

 

 

 

4) 발음오행을 배열한다.

음령오행의 길흉을 판단하고, 소리를 고려하여 세련되고 예쁜 이름으로 평생 사용해도 싫증이 나지 않는 이름으로 작명한다.

 

 

5) 자원오행을 배열한다.

발음(음령)오행을 정하고, 사주구성에 도움이 되는 한자의 자원오행을 고려하여 작명한다. 

 

 

6) 수리의 음양과 4격을 배열한다.

획수 조합에 따른 길흉을 분석한다.  한자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음양오행의 성질이 운명에 미칠 영향을 고려한다.

 

 

7) 한글발음을 맞추어 한자를 선택한다.

좋은 이름의 조건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1) 뜻이 불길한 한자는 제외한다.
(2) 맏이와 차자의 한자 사용에 유의한다.
(3) 놀림감의 발음과 동자이음어를 주의한다.
(4) 부르기 좋고 정확한 발음을 선택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