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명 성명학 20강 사주와 감명 사례(1)

 

 

 

사주와 감명 사례 (1)

 

 

작명을 할때는 앞에서 설명한 대로 여러가지 갖춰야 할 기준은 많지만, 첫째로 부르기 좋고 뜻이 좋아야 되며, 둘째는 수리오행이 맞아야하고, 셋째는 사주에서 부족한 부분을 자원오행으로 채워주어야 하며, 넷째는 발음오행이 상생으로 이어져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작명법에 나오는 모든 규칙을 맞추다 보면 무엇인가 한가지씩 맞지 않게 되어 좋은 이름을 짓기란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다. 위의 네가지 규칙만 충실하게 맞춰도 좋은 작명을 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점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겠다.

 

 

사례 1

     坤命 / 任 柱 炫(임 주 현)

     음력 2005. 12. 29. 亥時生

 

 時  日  月   
辛   己 
亥  巳  丑 

 

79  69  59  49  39  29  19  09
丁  丙   乙  甲  癸  壬  辛 
酉  申   未  午  巳  辰  卯 

 

 

사주분석

 

정화(巳火)의 일간이 추운 엄동설한에 태어나고 사화(巳火)가 있으나 사유추 금국(巳酉丑 金局) 으로 변하여 무용지물이다. 월상에는 신금(辛金)이 투간되어 을목(乙木)을 극하고 수기(水気)만 더해주니 사주가 한랭하고 더욱 신약한 사주가 되었다. 한겨울에 화로불이 꺼져가는 현상이다. 다행인 것은 일주가 정사일(丁巳日)로 사해(巳亥) 상충이 되었다 할지라도 사(巳) 중에 암장되어 있는 병화(丙火) 기운이 미약하게 숨어 있다는 점이다. 이런경우 시급한 것은 木으로 火기운을 도와 약한 丁火가 살아나도록 도와주여야만 본 사주의 생명력이 왕성할 수 있다. 따뜻한 火기운도 필요하니 이름엔 木火 오행을 넣어서 작명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주의 주인공은  巳火는 사해충(巳亥冲)으로 巳火가 손상을 입고 약하게 될 수 있다. 오장육부 중 巳火는 소장(小腸)으로 본다. 약한 소장으로 인하여 소화기 계통의 병으로 고생할 수 있다. 이렇게 약하게 태어난 소화기관인 소장을 튼튼하게 보존하고 건강을 유지하려면 오행 중 火를 보강하여야 한다. 약한 火를 보강하려면 木火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렇게 건강적인 측면에서도 木火를 이름에 보완하여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작명해야 한다.

 

 

 감명 분석

 

 한글이름

임 

주 

현 

 한자이름

 

柱 

 수리오행

6

 자원오행

火 

木 

火 

 음령오행

土 (水) 

金 

土 (火) 

파동주파수 

 8 (4) 

8 (0) 

 

수리오행은 원격 18수[발전격], 형격 15수[통솔격], 이격 15수[통솔격], 정격 24수[입신격]로 모두 길격으로 짜여 있어 좋다. 자원오행역시 사주에서 필요한 木火오행을 통해 자원오행 작명법을 보완했다. 건강적인 측면에서도 소장(火)의 손상으로 인한 소화기 계통과 간(木)기능이 약한 것을 木火를 써서 보완하고 사해충을 감당할 수 있는 이름이 되어 건강을 보존할 수 있는 이름이 되었다. 

 

음령오행은 임(土水) 주(金) 현(土火) 상생되어 길한 작용을 해서 좋은 이름이라 할 수 있다. 파동성명학에서 보는 주파수는 6(정재/正財)과 8(정관/正官)로 잘 연결되어 재물복과 남편복을 함께 받을 수 있는 이름으로 작명되었다. 한가지 단점은 이름 석자가 서로 갈라져 있다는 것인데 최근엔 세로쓰기가 아닌 가로쓰기 위주이므로 갈라진 이름이 나쁘다는 학설은 시대흐름과 맞지 않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사례 2
     乾命 / 金 尙 泫(김 상 현)

    음력 2004. 6. 12. 寅時生

 

 時  日  月   年

甲  戊  辛 
寅  午  未  

 

74  64  54  44  34  24  14  04

己  戊   丙   乙  甲  癸  壬
卯  寅   丑 子   亥  戌  酉  申

 

 

 

사주분석

 

무토(戊土) 일간이 한여름에 출생하고 일주와 시주가 寅午火局으로 변하여 신강한 사주가 되었다. 年干 時干은 甲木으로 화기를 공조하니 산천초목이 모두 메말라 있는 戊土로서는 좋은 결실을 맺기가 부족하니 대지를 촉촉하게 물로 적셔 주는 것이 시급하다. 그래야만 생기가 살아난다. 여름 청산이 메말라 있는 숲을 연상케 하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다행히 년주에 申金이 土生金하여 열기를 식혀 주고 있는 것은 아름다운데, 멀리서 오는 寅申冲은 문제이다. 寅申冲을 만나면 申金이 金生水를 제대로 못하게 되니 마른 대지를 적셔 주기에는 水源이 깊지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운에서 水運을 기다려야 하는데, 30대 후반 亥대운까지 단비를 기다리는 목마른 사주팔자를 타고 났다.

 

이런 사주는 이름에서 水気가 필요함으로 水기운을 보완하여 작명을 해야 만이 본사주의 운명이 더욱 윤택해진다. 참고로, 본 사주는 寅申충이 불미한데, 亥子 水운이 오면 寅亥합 申子辰水局으로 寅申충을 화해시켜 주고 亥子 水는 본 사주를 윤택하게 하는 통관 작용을 하니 이름에 반드시 水기운을 보강하여야만 길한 작용을 하게 된다.

 

寅申 충에서 신금이 불리하여 오장육부 중 신금에 해당하는 대장 쪽이 약할 수 있는 사주이다. 따라서 신금을 보완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름에 금기운을 보완하여 대장의 건강을 주시해야한다. 그리고 寅木은 寅午合하여 火気를 돋우어 대장(大腸)인 申金을 극해 오는 상황이므로 이번에는 水気를 끌어와서 화기를 견제해야 하니 水気도 필요하다. 이 사주 주인공의 건강을 위해서도 金気와 水気가 꼭 필요하므로 반드시 이름에 金水를 넣어 작명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감명 분석

 

한글이름

 한자이름

 수리오행

8

8

9

 자원오행

 음령오행

木 (水)

金 (土)

土 (火)

파동주파수 

1 (3)

5 (7)

7 (9)

 

수리오행은 원격 17수(건창격), 형격 16수(덕망격), 이격 17수(건창격), 정격 25수(안강격)로 모두 길격으로 짜여있다. 자원오행은 金金水로 金의 기운을 金生水하여 작은 샘물을 거대한 저수지로 만들어 마지막 글자 泫자로 모이게 하였다. 사주에서 부족한 水의 기운을 이름에서나마 충분히 보완하여 작명이 되었으며 대운에서 오는 亥子 水運에는 매마른 삶이 더욱 더 윤택한 삶으로 변화할 것이다.

 

발음오행은 맨 끝 자인 현자부터 시작하여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으로 결국에는 金씨 가문의 조상님을 받들어 모시는 사주로 효자 중에 최고 효자이름이라 할 수 있겠다. 건강을 위하여는 金水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주이기에 자원 오행으로 金水 기운을
가진 오히려 상(尚 : 金)과 깊고 넓을 현(泫 : 水)을 넣었다.
름에 金水를 넣어서 보완하였으니 사주보다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파동성명학의 제1주파수를 살펴보면 5(편재/偏財)과 7(편관/偏官)로 財生官으로 잘 연결되어 있으므로 재물운과 직장 명예운을 동시에 이어 받을 수 있는 이름으로 작명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