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시범서비스로 내진능력 확인해요!

 

 

작년 경주 지진에 이어 2017년 11월 17일 경북 포항에서 5.4규모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번 지진은 포항뿐만 아니라 서울 수도권에서도 진동이 느껴질 정도였는데요. 앞으로 우리나라에도 큰 규모의 지진이 추가적으로 발생할수도 있고 서울도 안심할순 없다고 합니다. 일단 우리집도 20년이상 연식이 있는 집이다보니 내진능력이 괜찮은지 궁금했는데 간편하게 조회로 알아볼 수 있다해서 준비했습니다.

 

 

 

 

2017.10.03 연휴 및 야간 열린 병원과 약국 찾는 방법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시범서비스로 내진능력 확인!

 

어반자카파 - Just the two us 노래들으면서 보실게요.

 

 

 

우리나라는 내진설계를 의무화 한것은 1988년도라고 합니다. 그 이전 건축물은 내진설계가 고려되지 않고 건물을 지었다고 합니다. 1988년 8월 이후 내진설계 의무 적용관련 법규를 도입해서 2층 이상 또는 연면적 500m2 이상의 건물은 내진설계를 의무적으로 해줘야합니다. 자 그럼 내진설계 간편조회 시범서비스 사용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시범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간단하게 이용절차 동의를 클릭해주세요. 최근 접속자가 급증하여 홈페이지 접속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이제 내진능력을 확인하려면 공백란에 주소를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 도로명주소나 구주소 모두 검색이 되며 무슨 아파트 등의 상세 검색도 가능합니다.

 

 

 

 

검색은 단독주택이나 아파트 상관없이 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물 대장 정보를 바탕으로 내진설계 의무 적용 대상인지를 확인해주는 겁니다. 저는 판교동에 있는 유스페이스건물이 궁금해서 검색해봤습니다.

 

 

 

 

공동주택이 클릭된 상태에서 검색했더니 아파트들의 결과가 나오네요. 단독주택이라면 자신의 주소를 클릭해주면 되고 아파트라면 동수까지 정확하게 클릭해 주셔야합니다.

 

 

 

 

 

 

붓들마을 112동을 클릭해보니 내진설계 의무 적용 대상 건축물이라고 합니다. 즉 내진설계가 되어있기 때문에 내진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뜻 입니다. 내진설계가 되어있다고 해서 지진에 완벽한 대비는 아니지만 약한 지진엔 어느정도 대응이 가능하다는 뜻 입니다. 내진설계가 안되어있는 것 보단 되있는게 그나마 안심이 되죠.

 

 

 

 

하단으로 더 내려서 확인해보시면 그외 자세한 정보를 볼수도 있지만 중요한건 아니기 때문에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내진설계 의무 대상이 아닌 건축물도 확인해 봤습니다. 아마 상가아파트로만 끝나서 안되어있다고 표기된 것이고 동까지 정확하게 클릭하면 결과가 다를수도 있습니다. 그 외 건물에 따라 확인이 불가능한 건물도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저희집도 찾아보니 내진설계 의무적용 대상건물로 나오는 군요, 이렇게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시범서비스로 내진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훨씬 간단하게 조회가 되는군요. 점점 지진이 일어나는 빈도와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항지진도 그렇고 추가피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내진설계란?

 

내진 설계란 지진에 견딜 수 있는 구조물의 내구성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지진이 일어나게되면 보통 좌우로 일어나게 되는데 건물의 진동을 견딜 수 있게 가로축을 튼튼하게 만들어서 강화하는거라고 하네요.

 

이번에 큰 문제가 됬던것 중 하나가 바로 필로티 구조의 건물입니다. 필로티 구조란 지상 1층은 기둥만 세워서 주차장으로 쓰는 건물을 의미하는데요. 도시형 주택의 88%가 필로티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지진이 계속적으로 발생한다면 큰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필로티 구조를 보완을 해줘야할 것 같습니다.

 

 

지진 필로티 구조의 피해

 

 

이번 지진으로 수능이 일주일 연기되었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지진피해 이후 수능에 대한 기사를 보니 시험 중 지진이 일어나도 대피명령없이 피한다면 수능포기로 간주한다는 기사를 보고 걱정했었는데 일주일 연기한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이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