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명 성명학 10강 원형이정 4격

 

원형이정 4격

 

원형이정은 사람의 인성과 성품이 자연의 순리에 따라 자연스럽게 길러져야 함을 의미한다.

 

 

1) 원격

이름의 가운데 글자 획수와 끝 글자 획수의 합이 된다. 유년과 초년 운(1세~20세 전후)을 지배한다. 자신의 신상과 가정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이 강하다. 봄에 속하며 만물의 시초로서 인을 가리킨다. 사람과의 상관관계를 맺고 어진 도리를 기른다.

 

 

2) 형격

성 획수와과 이름 첫 자 획수를 합한 것이다. 청년 운(21~40세 전후) 을 지배하고 인격과, 재물, 사업, 가정 등에 영향력을 미친다. 중심 운에 해당하므로 주운이라고도 한다. 그 영향력은 네 격 중에 가장 강하게 작용을 하고 일생동안 광범위하게 영향을 준다. 여름에 속하며 만물이 자라나고 사람들과 상하좌우로 형통하고 협력하여 화목한 조화를 이루는 품성을 기르는 것을 말한다.

 

 

3) 이격

성 획수와 이름 끝 자 획수를 합한 것으로 중년 (41~55세 전후) 의 운을 지배한다. 형격을 돕기 때문에 부운이라고도 한다. 그 작용력은 주위환경은 물론 대외적인 관계까지 파급된다. 가을에 속하며 만물이 이루어져 서로 협력과 조화속에서 결실을 얻는다.

 

 

4) 정격

이름 자 획수 전체를 합한 것이고 중년 이후 말년까지의 운을 지배한다. 인생의 후반부(56세 이후)를 지배하므로 후반 운에 해당한다. 겨울에 속하며 만물을 거두고 올바른 결실 속에서 아름답게 성숙이 되어야 됨을 의미한다.

 

 

5) 원형이정격의 영동력

元格 : 초년운을 지배하며 평생운의 기초가 된다.

亨格 : 일생의 중심동력이 되며 성명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利格 : 영력을 내포하며 자신의 건강과 가정의 안위를 의미한다.

貞格 : 일생의 총운과 후반운을 결정한다.

 

일생 4분의 1을 나누기도 하지만 운로의 흐름으로 본다면, 성명력의 암시발현은 청소년시기에는 우선 원격운의 영동력이 제일로 영향력이 있다고 본다. 20세 전후부터 차차로 형격 중심운의 위력이 가미하게 되며, 28세 이후 또는 결혼하면서 부터는 이격 운이 대두하여 관련이 있기 시작하고 37, 8 세 이후부터는 정격운의 영향력이 있다고 보기도 한다. 또한 40세 이후 개명하는 경우에 있어서도 원격 운이 역시 단기간 영동력을 발현하기도 한다.

 

 

 

 

 

 

6) 예시로 보는 성과 이름의 수리오행 배치 방법

 

◎ 1자 성에 2자 이름

姜(9획) 玟(9획) 朱(6획)

원격 ▶ 玟(9획) + 朱(6획) -> 15획 吉 통솔격(만물통합지상)

형격 ▶ 姜(9획) + 玟(9획) -> 18획 吉 발전격(진취발전지상)

이격 ▶ 姜(9획) + 朱(6획) -> 15획 吉 통솔격(만물통합지상)

정격 ▶ 姜(9획) + 玟(9획) + 朱(6획) -> 24획 吉 입신격(등천축재지상)

 

◎ 1자 성에 외자 이름

金(8획) ㅁ 正(5획)

원격 ▶ ㅁ + 正(5획) -> 5획 吉 복덕격(성공순리지상)

형격 ▶ 金(8획) + ㅁ -> 8획 吉 개척격(자력발전지상)

이격 ▶ 金(8획) + 正(5획) -> 13획 吉 총명격(입신양명지상)

정격 ▶ 金(8획) + ㅁ + 正(5획) -> 13획 吉 총명격(입신양명지상)

 

◎ 2자 성에 2자 이름

南(9획) 宫(10획) 玉(5획) 分(4획)

원격 ▶ 玉(5획) + 分(4획) -> 9획 凶 궁박격(대재무용지상)

형격 ▶ 南(9획) + 宫(10획) + 玉(5획) -> 24획 吉 입신격(우후개화지상)

이격 ▶ 南(9획) + 宫(10획) + 分(4획) -> 23획 吉 융창격(혁신융창지상)

정격 ▶ 南(9획) + 宫(10획) + 玉(5획) + 分(4획) -> 28획 凶 파란격(대해편주지상)

 

◎ 2자 성에 외자 이름

皇(9획) 甫(7획) ㅁ 官(8획)

원격 ▶ ㅁ + 官(8획) -> 8획 吉 개척격(자력발전지상)

형격 ▶ 皇(9획) + 甫(7획) + 官(8획) -> 24획 吉 입신격(우후개화지상)

이격 ▶ 皇(9획) + 甫(7획) + ㅁ -> 16획 吉 덕망격(온후유덕지상)

정격 ▶ 皇(9획) + 甫(7획) + ㅁ + 官(8획) -> 24획 吉 입신격(우후개화지상)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