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명 성명학 3강 오행의 기본원칙과 성격 및 직업(1)

 

 

 

성명학 3번째 강의 오늘의 주제는 오행의 기본원칙과 성격 및 직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름에서 오행의 법칙은 상생, 상극, 상비의 세가지의 관계가 있다.

 

 

◎ 오행의 상생관계

서로 도우고 보완하는 관계는 오행의 원리상 서로 상생관계라서 좋지만 모든 것이 상생이라고 좋다고 단언은 못한다. 단 이름에서는 성씨와 이름자간에 상생관계를 이루는 배치가 좋다.

 

 

◎ 오행의 상극관계

서로 견제하고 대립하여 극하는 관계를 말하는데, 극한다고 다 나쁜 현상만이 발생한다고 볼 수 없다. 때로는 서로 경쟁하면서 멀리하는 관계가 되더라도 자극이나 발전을 얻는 수가 있는 관계가 된다. 오행이 서로 이웃하지 않고 건너뛰어 있어서 하나가 하나를 이기거나 극복하는 양상을 말한다.

 

 

◎ 오행의 상비관계

같은 오행끼리 만난 것으로 오랜 친구와 같거나 시기, 대립하는 경쟁관계와 같다. 동류의 오행끼리 만나면 좋은 것도 있고 나쁜것도 있다. 즉 土土와 水水끼리는 좋은 관계를 이룬다. 이는 물과 물, 흙과 흙은 서로 만나서 하나로 일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火火, 金金, 木木은 좋지 않는 관계를 이루는데 불과 불은 타 없어지고 쇠와 나무는 둘다 만나면 부딪히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다.

 

 

◎ 상비의 흉한 배합 : 木木木 / 火火火 / 金金金

 

 

◎ 상비의 약간 좋은 배합 : 土土土 / 水水水

 

 

◎ 생극을 겸한 배합

오행의 관계에서 상생과 상극의 배합이 섞여 있는 경우이다. 상생 배합이 둘이고 상극 배합이 하나면 약간 좋은 배합이 되고 상생 배합이 하나에 상극 배합이 둘이면 약간 나쁜 배합이 된다.

 

 

◎ 약간 좋은 배합

 

木오행 -> 木土火 / 木火水 / 木金水 / 木水火

火오행 -> 火金土 / 火土金 / 火水木 / 火木土

土오행 -> 土水金 / 土金水 / 土木火 / 土火金

金오행 -> 金木水 / 金水土 / 金火土 / 金土水

水오행 -> 水火木 / 水木金 / 水土金 / 水金木

 

◎ 약간 나쁜 배합

 

木오행 -> 木火金 / 木土金 / 木金土 / 木水土 

火오행 -> 火土水 / 火金水 / 火水金 / 火木金

土오행 -> 土金水 / 土水木 / 土木水 / 土火水

金오행 -> 金水火 / 金木火 / 金火木 / 金土木

水오행 -> 水木土 / 水火土 / 水土火 / 水金火

 

 

 

 

 

 

오행에 따른 성격

 

 

● 木(목) : 추진력, 적극성, 성장

 

목은 나무처럼 곧게 위로 뻗어 올라가는 형상이다. 행동으로는 의욕과 적극성을 나타내며 시작이나 처음을 뜻한다. 성격상으로 무엇이든 하고 싶은 의욕, 무엇을 행하고자하는 목적의식, 일에 대한 도전 정신 등을 의미한다. 오행에서의 목은 무엇인가를 벌이고자 하는 시작의 욕구로 이해하면 쉽다

 

木이 부족한 경우 (0~1개)

생각은 하지만 의욕과 목적의식이 없이 망설이고 멍한 시간 소비가 많다. 가끔은 계획성 없이 즉흥적으로 행하기도 한다. 스스로 시작하기를 주저해 의지박약으로 보일 수 있다. 저지르는 적극성이 필요하다.

 

木이 적당한 경우 (2개)

모든 상황에 맞춰 일을 하는 타입. 현실에 맞게 행동하고 실행한다. 한 번 더 생각하고 판단하는 타입으로 무리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결실을 맺는다. 적당한 의욕을 가지고 있으며 주변의 도움을 받을 줄도 안다.

 

木이 과다한 경우 (3개 이상)

지나치게 많은 경우, 의욕이 왕성하기 때문에 시작은 잘하지만 다른오행의 부족으로 인해 끝까지 이어가질 못하고 중간에 포기하는 일이 많다. 추가로 결단성도 부족하기 쉽다. 이것 저것 일을 벌리기만 한다면 마무리가 힘들기 때문에 무슨 일이든 한 가지 목적을 두고 행해야 한다.

 

 

● 火(화) : 불의 뜨거움, 열정, 애정, 온도

 

화는 불처럼 타올라 주변을 따뜻하게 밝혀 주는 힘을 나타낸다. 木을 이끌어가는 열정과 끈기의 형상으로 볼 수 있다. 무엇이든지 이어가는 끈기와 따뜻함을 베푸는 정, 남녀 간의 애정 등으로 표현된다. 애정을 관장하는 사랑의 전령사 역할도 하며 부족해도 문제지만 넘쳐도 문제가 된다. 화를 통해 겉으로 드러나는 사랑의 척도를 가늠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사랑은 火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火가 부족한 경우 (0~1개)

인내와 끈기가 약해서 무슨일이든 오래가지 못한다. 애정결핍으로 남 녀 간의 애정이 약해 좋아하는 이성과 잘 연결되지 않고 되더라도 오래가지 못하고 쉽게 식어 버린다.

 

火가 적당한 경우 (2개)

열정과 애정이 많다. 열정이 있어 주어진 것에 대한 책임감 역시 강하다. 정이 많으며 표현을 잘해 주변 사람들과의 친화력이 좋은 편이다. 예의가 바르고 연애를 잘한다.

 

火가 과다한 경우 (3개 이상)

열정이 지나쳐 다혈질 성향이 보인다. 정은 많아 정 때문에 손해 보는 일이 많고 그로 인해 상처받는 일도 많다. 쉽게 뜨거워 지고 쉽게 식는다. 차분함과 순간 순간 마다 적절한 감정 조절이 필요하다.

 

 

 

 

내용이 많아 다음에 이어서 진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